본문 바로가기
content+tourism

일본드라마 VR 아저씨의 첫사랑

by Emeth Media 2024. 6. 2.

NHK 밤드라마 ‘VR 아저씨의 첫사랑’이 조용히 인기를 끌었다. 40대 아저씨 나오키가 VR의 세계에 빠져 그 안에 만난 사람을 사랑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드라마 ‘VR 아저씨의 첫사랑’의 스토리와 인기비결을 정리한다.

 

 

 

1. VR 아저씨의 첫사랑: 망가 이야기

NHK 밤드라마 ‘VR 아저씨의 첫사랑’는 2024년 4월에 방송을 시작해 5월 말에 종료되었다. 방송시간이 밤 10시 45분부터 11시까지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끌었다. 아침드라마와 같은 15분 드라마로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편성되었다.

 

 

40대 아저씨 나오키가 VR의 세계에 빠져 그 안에 만난 사람을 사랑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원작은 2018년부터 2019년까지 만화 앱 '망가커넥트'(マンガコネクト)에 연재되었다. 이후 2019년 12월부터 2020년 1월까지 블로그 사이트 note 등에 공개되면서 반향을 불렀다. 

 

망가 'VR아저씨의 첫사랑'(출처: Amazon.com)

 

기존 이야기에 수정을 가하고 새로운 에피소드를 추가해 웹코믹 전송사이트 'Zero Sum Online'(ゼロサムオンライン)에서 2020년 8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연재되었다.

 

2022년 11에는 오디오코믹으로 발표되었다. 2023년에 1월에는 테마송 'VR 아저씨의 첫사랑: Accept me'가 발매되었다. 또한 2023년 5월에 전자책으로 발간되기도 했으며, 2024년 4월에 NHK 밤드라마에 편성되어 방송되었다. 

 

2. VR 아저씨의 첫사랑: 드라마 이야기

NHK의 밤드라마는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띠편성하고 있다. 매일 15분씩 편성하는데 이는 아침드라마와 같다. 아침드라마가 주부와 장년등을 겨냥했다면 밤드라마는 젊은층과 직장인을 타깃으로 설정했다.  또한 금요일 심야시간대에 일주일치를 몰아서 볼 수 있도록 재방송했다.

 

드라마 스토리는 원작 망가와 크게 다르지 않다. 등장인물은 주인공 40대 샐러리맨 나오키와 그의 아바타,  혼자 사는 노인 호나미와 그의 아바타, 호나미의 딸로 IT사업가 아스카, 아스카의 딸 아오이, 나오키 회사의 동료 등이 등장한다. 

 

 

호나미와 아스카의 부녀간 관계회복을 위해 나오키와 아오이가 나선다.  그러나 갈등은 해결되지 않는다. 이에 나오키는 VR 세계에 호나미와 아스카를 불러낸다.  이후 부녀간 관계가 회복되는데, 지병을 앓고 있던 호나미는 입원해 VR 여행을 재개한다. 나오키와 호나미의 아바타는 VR 세계에서 세상의 끝에 도착하는데...

 

 

주인공 나오키는 노마구치 토오루(野間口徹)가 맡았다. 오랫동안 조연으로 많은 드라마와 영화에 출연했다. 드라마 제작에는 프로듀서 2명과 디렉터 4명이 참여했다. 

 

3. VR 아저씨의 첫사랑: 버추얼 리얼리티 대 현실세계

VR 아저씨의 첫사랑은 현실세계와 버추얼 리얼리티를 넘나든다. 현실세계에서 나오키는 회사에서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지각을 밥먹듯하는 명퇴 1순위 샐러리맨이다. 여성을 사귄 적도 없다. 그런 나오키는 밤에 고글을 착용하고 버추얼 리얼리티의 세계에 빠진다. 나오키는 여자 아바타로 변해 버추얼 리얼리티에서 자유로운 시간을 보낸다.

 

 

버추얼 리얼리티를 마감하려 할 때 호나미 아바타를 만난다. 나오키가 현실세계에서 호나미의 정체를 알게 된다. 나오키나와 호나미는 관계를 버추얼 리얼리티에 머무를 것인가, 현실세계로 확장할까 고민한다.

 

 

중년남성의 외로움을 버추얼 리얼리티의 아바타에 의존해 현실과는 다른 생활을 원하지만 도피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나오키는 VR이 선사하는 세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현실세계와 버추얼 리얼리티의 관계설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게 만든다.

 

버추얼 리얼리티에 대한 부정적 생각은 아스카의 대사에 잘 나타난다. "왜 현실에서 살아가야 하는데, 겉만 번지르르하고 실제 아름다움도 무엇도 없는 인간이 목적도 없이 시간을 낭비하는 이 콘텐츠 자체가 나는 이해되지 않아"라고 말한다. 그러나 아스카는 VR 세계에서 아버지 호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4. 버추얼 리얼리티의 세계

이 드라마는 앞으로 우리가 만나게 될, 아니면 이미 그 안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버추얼 리얼리티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생각하게 한다. 버추얼 리얼리티는 나이나 성별, 국적, 인종, 건강 등과 상관없이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할 것같은 파라다이스일까? 파라다이스는 아니더라도 우리에게 위로를 주는 공간임은 분명하다.

 

 

메타에서는 버추얼 리얼리티가 다양성의 시대에 모든 차이를 뛰어넘어 모두가 행복한 세계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언젠간는 현실세계가 끝난다. 현실세계가 끝나면 버추얼 리얼리티도 종말을 고하지 않을 수가 없다. 버추얼 리얼리티와 현실세계의 균형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