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코난의 27번째 시리즈 '100만 달러의 펜타그램'이 천만 관객을 앞두고 있다. 개봉 6주간 관객동원수 1위를 차지했으며, 시리지 누적 흥행수입과 관객동원수도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그 무대가 된 홋카이도 하코다테시에는 팬들이 몰려들고 있다. 명탐정 코난, 신화의 시작과 이를 이어가기 위한 전략, 성지순례로 몰려드는 하토다테시의 상황 등을 정리한다.
1. 명탐정 코난, 신화의 시작
명탐정 코난은 1994년에 ‘주간소년선데이’에서 연재되기 시작한 아오야마 고쇼(青山剛昌) 원작의 추리만화이다. 검은 조직이 제조한 약물로 아이가 되버린 고교생 명탐정 쿠도 신이치가 에도가와 코난이라는 가명으로 검은 조직의 실체를 파헤치고, 아가사 히로시 박사가 제조한 도구를 이용해 어려운 사건을 해결한다는 스토리이다.
일본에서 단행본 누적 발행부수는 2015년 7월에 1억 4,900만 부를, 2023년 2월에 전세계 누적 발행부수가 2억 7,000만 부를 돌파했다. 2017년에 1,000화를 돌파했으며, 2024년에 연재 30주년을 맞았다. 코믹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TV애니메이션과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 시작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96년부터 TV애니메이션으로 지상파 민방 NTV에서 방송되기 시작해 지금까지 방송되고 있는 장수프로그램이다. TV애니메이션은 오사카 민방 요리우리TV와 세가 자회사 TMS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하고 있다. 극장판은 1997년부터 매년 4월에 개봉하고 있다. 배급사는 토호(東宝)이다.
애니메이션 영화는 거의 매년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2009년에 흥행수입 30억 엔을 돌파했으며, 2016년에는 50억 엔을 넘어섰다. 2023년에는 100억 엔을 돌파하며 기록적인 흥행수입을 올렸다.
기본적으로 극장판 애니메이션은 시리즈마다 이야기가 완결된다. 그러나 영화가 개봉한 순서에 따라 코난 스토리가 시계열로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앞 시리즈를 보면 코난 스토리를 이해하기 쉽다.
순위 | 시리즈명 | 개봉 | 흥행수입 | |
명탐정 코난 시리즈 역대 흥행수입 톱5 | 1위 | 100만 달러의 펜타그램 | 2024년 | 140.2억 엔 |
---|---|---|---|---|
2위 | 흑철의 서브마린 | 2023년 | 138.3억 엔 | |
3위 | 할로윈의 신부 | 2022년 | 97.8억 엔 | |
4위 | 감청의 권 | 2019년 | 93.7억 엔 | |
5위 | 제로의 집행인 | 2018년 | 91.8억 엔 |
한편 2024년 4월에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 ‘명탐정 코난: 100만 달러의 펜타그램'은 흥행수입 140억 엔을 돌파해 시리즈 역대 1위였던 전작을 뛰어넘었다. 시리즈 27번째 작품에 해당하는데, 2024년 4월 12일 개봉했다.
개봉되자마자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개봉 첫날 63만 명을 동원해 흥행수입 9.6억 엔을 올렸다. 이는 전작을 앞서는 기록이었다. 개봉 3일 만에 227만 명을 동원해 흥행수입 33.5억 엔을 기록했다. 개봉 22일 만에 흥행수입 100억 엔을 돌파했다.
이후에도 흥행은 계속돼 개봉 45일 만에 관객동원수 977만 명, 흥행수입 140.1억 엔을 달성했다. 2023년에 개봉한 애니메이션은 흥행수입 138.8억 엔이었다. 5월 26일까지 흥행수입은 140. 2억 엔이었다.
극장판 명탐정 코난은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다. 시리즈 누계 홍행수입이 1,180억 엔을 돌파했다. 4월 30일에는 시리즈 누적 관객동원수가 1억 명을 넘어섰다.
배급사 토호는 "1억 명이라는 수는 일본 인구에 맞먹는데 (명탐정 코난을) 국민적 작품이라고 부를 만한 쾌거"라고 평가하면서 "1억 명 돌파는 영화 '도라에몽', '고질라' 시리즈에 이은 기록이지만 27번째에서 돌파는 사상 최단 기록"이라고 밝혔다.
2. 명탐정 코난, 신화의 제작
명탐정 코난의 인기비결을 무엇일까? 우선 코믹 원작을 통해 검증받은 시나리오이기 때문에 탄탄한 구조를 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세가지 미디어전략을 소개한다.
우선 민방을 끌어들인 제작위원회방식을 들 수 있다. 지상파 민방 NTV가 제작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NTV는 지상파방송뿐만 아니라 OTT 자회사 Hulu에서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명탐정 코난은 매년 4월에 신작이 개봉하는데 NTV는 이에 맞춰 전년 작품을 재방송하고, 영화 관련 에피소드를 재편성한다. 또한 특별프로그램을 제작해 다각적으로 홍보해 왔다.
둘째, 최근에는 OTT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Hulu에서 극장판 개봉에 맞춰 4월과 5월에 킬러 콘텐츠로 자리잡도록 물량공세에 나서 전작을 라인업에 올렸다. 최근 월간 종합 순위에서 상위 30개 작품 가운데 절반이 명탐정 코난의 영화 및 TV시리즈가 차지했다.
OTT서비스는 Hulu뿐만 아니라 Netflix와 Amazon Prime Video, U-NEXT, ABEMA에서도 제공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는 일본에서 이용자가 많은 플랫폼이다. 메이저 플랫폼을 모두 끌어안아 기존 팬뿐만 아니라 새로운 팬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연례화된 미디어전략이다. 영화 제작과 개봉에 맞춰 홍보도 스케즐이 고정되었다. 예를 들면, 매년 11월부터 12월까지 영화 타이틀과 주요 장면을 공개한다. 1월에는 총편집 영화를 공개한 뒤, 방송과 OTT에서 제공한다. 개봉 전후인 3월 말부터 4월까지 특집프로그램을 방송하고 과거 작품도 재방송해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이후 4월 중순에 새로운 작품을 개봉한다.
2021년부터 새로운 시도로 총편집 영화를 제작해 주목을 끄는 캐릭터 관련 특집프로그램을 연초에 편성해 일찌감치 홍보하기 시작했다. 명탐정 코난만의 독자적인 요소를 조합해 패턴화해 열성팬에게 기대를, 일반팬에게는 관심을 가지게 만든 것이다.
3. 명탐정 코난: 100만 달러의 펜타그램
2024년 4월 12일에 개봉한 27번째 시리즈 '100만 달러의 펜타그램'은 흥행수입이 5월 26일 현재 140.2억 엔인데, 이는 일본에서 개봉된 영화 역대 흥행수입에서 17위를 차지하는 기록이다. 참고로 1위는 404.3억 엔을 거둬들인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이다.
'100만 달러의 펜타그램'의 스토리는 홋카이도 하코다테시에 있는 오노에 재벌의 금고에 보관된 히지카타 토시조(막부 말기 신센구미 부장)와 얽힌 일본도를 가져 가겠다는 괴도 키드의 예고장이 도착하면서 시작된다. 이때 헤이지와 코난은 검도대회에 가기 위해 하코다테시에 있는데, 일본도를 노리는 괴도 키드와 대결을 벌인다는 것이다.
훔치려는 자와 지켜려는 자의 대결에 또다른 볼거리도 제공되었다. 괴도 키드의 비밀 하나가 드러난다는 것이다. 원작에서는 밝혀지지 않은 내용이 애니메이션에 나오기 때문에 키드 팬으로부터 주목도 높다.
1997년의 첫번째 시리즈 '시계 장치의 마천루'에서 최신작 '100만 달러의 펜타그램'에 이르기까지 역대 극장판 영화의 명장면을 약 100초로 요약한 메모리얼 무비를 공개했다. 이 동영상을 통해 지난 28년간 명탐정 코난의 역사를 되돌아볼 수 있다. 메모리얼 무비는 아래 공식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4. 명탐정 코난과 콘텐츠 투어리즘, 하코다테시
애니메이션의 인기와 함께 그 무대를 찾아나서는 성지순례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애니메이션 영화의 무대가 된 홋카이도 하코다테시(函館市)에는 팬들의 성지순례가 잇따랐다.
하코다테시는 ‘하코다테 x 명탐정 코난' 특별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작품에 등장하는 장소와 관광시설 등에 캐릭터 패널을 설치해 포토존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지도도 만들어 배포했다. 관광명소에 비치된 스탬프를 모으면 추첨을 통해 코난 굿즈을 주는 행사도 하고 있다.
영화가 상영되는 기간 동안 시전철과 노선버스에 에도가와 코난을 비롯한 등장인물을 랩핑해 운행하고 있다. 하코다테시는 코난 특설사이트도 만들어 공개했다. 코난 특별사이트에는 이벤트 정보, 작품정보, 가볼만한 곳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특설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다.
하코다테시는 일본 국내 팬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팬들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코다테시는 이번 이벤트를 위해 추가예산으로 1,000만 엔을 상정했다. 2025년에도 1,000만 엔을 마련하기로 했다.
성지순례 명소는 고료카쿠 타워(五稜郭タワー)이다. 타워에 올라가면 영화에 등장하는 장소를 내려다 볼 수 있다. 고료카쿠 타워는 2024년 4월 이용자는 영화 개봉 효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만 1,970명이 늘어난 10만 3,165명이었다. 아래 사이트에서 고료카구 타워 시설안내와 요금, 영업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함께 읽어볼 만한 글
'content+touris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드라마 '섹시 타나카 씨'와 원작자 인격권 (0) | 2024.06.01 |
---|---|
포켓몬고 페스타 2024 센다이, Pokenmon Fest 2024 Global (0) | 2024.05.31 |
소니 성장전략, 엔터테인먼트사업에 AI와 메타버스 활용 (0) | 2024.05.27 |
일본 시티팝의 부활, '스테이 위드 미' '플라스틱 러브' 인기 (0) | 2024.05.26 |
일본 디지털음원 랭킹 1위 YOASOBI 아이돌 JASRAC상 (0) | 2024.05.23 |